손목 터널 증후군

1.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눌려서 그 지배 영역인 손의 엄지손가락, 둘째, 셋째와 넷째 손가락에 부분에 감각 저하나 소실이 나타나며 통증을 비롯해서 얼얼해지는 느낌, 저린 느낌과 마비되는 느낌이 드는 등 이상한 감각이 오면서 손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징적으로 새끼손가락은 다른 신경의 지배를 받고 있어 손목터널증후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주로 30~60세 사이에서 잘 발생하며 특히 남자보다 여자에서 흔히 관찰되는데, 비교적 젊은이보다는 나이가 많고 활동성이 적은 과체중의 여성에서 잘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은 밤에 잠을 잘 때 더 심해지며 수면 중 타는 듯한 통증 및 무감각으로 잠을 자주 깨는데, 손의 운동으로 증상이 소실됩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손의 위축이 오면서 점점 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2. 원인

그림에서 보듯이 손목의 횡 수근 인대에 의해 형성된 공간 내에 정중 신경이 통과하는 수근 관이 존재하는데 이 수근 관 공간이 감소되거나 수근 관 내용물의 부피가 증가하여 수근 관내 조직 압이 증가되면 손목 터널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수근 관절의 굴곡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는 잘못된 습관이나 컴퓨터를 많이 쓰는 사람, 미용사, 운전사, 식당종업원, 작가, 진동이 많은 기계작동을 하는 사람, 피아니스트 같은 사람들이 잘 걸립니다.

3. 진단

손목을 약 1분 정도 굴곡시키면, 정중 신경 분포 영역에 이상 감각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 방법으로 손등을 마주 댄 후에 손목을 90도로 꺾습니다. 이때 팔꿈치는 양 옆구리와 평행이 되는 자세지만 바깥쪽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자세로 1~2분 정도 있을 때 앞에 언급한 전형적인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나오게 되면 이 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 치료법

양방에서는 손목 터널증후군의 치료는 손목이 꺽이지 않는 각도에 고정기나 부목을 대서 손목을 일정각도로 고정시켜 주는 방법을 주로 씁니다.
어떠한 치료법이든지 수근관의 공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을 많이 써서 횡 수근 인대의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수근관이 좁아진 경우 횡수근 인대의 염증을 치료 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정중신경이나 수지굴글의 부종으로 발생한 경우는 부종을 예방하고 치료하여야 합니다.
한방의 침구및 부항 봉약침은 부종이나 염증으로 좁아진 수근관을 치료해 드립니다.

5. 예방법

손목을 많이 쓰는 경우 평소와는 다른 자세를 찾아봅니다. 팔꿈치를 굽히면서 손목을 사용하면 손목에 충격을 줄여줄수있습니다.
좌측 그림과 같이 손목을 신전시키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감소시키는 식생활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도움을 줍니다.
부종은 수근관을 좁게하여 증상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부종방지를 위하여 소금기가 많은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통증클리닉 관련글

통증의 이해와 한의학적 접근 통증은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신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