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근막염

1. 발바닥 근막염은 ?

발 바닥에는 넓게 펴져있는 족저 근막이 있는데 단단한 섬유조직으로 다섯 개의 발가락 밑에서 시작하여 하나의 힘줄로 모인 뒤 뒤꿈치 뼈에 부착합니다.
이 근막은 서 있을 때나 걸을 때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발바닥 근막염이란 이 근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2. 증상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내디딜 때나 오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서서 걷기 시작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활동함에 따라 약간 경감 되기도 하지만 많이 걸으면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걷거나 설 때 통증이 발생하며 쉬면 통증이 없어지거나 경감됩니다. 발을 움직이는 것은 이상이 없습니다.

3. 원인

과도한 운동 혹은 갑작스런 무리한 운동, 높은 곳에서의 착지로 인한 충격, 오래 서서 일하거나 많이 걸었을 경우, 평발이거나 발바닥의 아치가 높은 사람, 불편한 신발, 팔자걸음 등이 원인 입니다.

3. 치료

초기에는 휴식, 신발교체, 운동방법의 개선 등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치료에 일반적으로 도움되는 보조법은 얼음찜질, 딱딱한 바닥을 피하고 수면양말이나 푹신한 깔창등을 이용, 주기적인 마사지, 스트레칭 등을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한방 치료로는 급성기에는 침이 잘 듣는 편이지만 중기 혹은 만성기에는 침 만으로는 확실한 치료가 어렵습니다.
이런경우 뜸과 약침 혹은 봉침을 병행하여 손상된 근막의 재생을 도와 주면 치료 효율이 더욱 좋아 집니다. 하지만 어떠한 치료도 충분히 쉬지 않으면 통증은 잘 없어지지 않으며 재발할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통증클리닉 관련글

통증의 이해와 한의학적 접근 통증은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신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