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질환 FAQ

알레르기 비염이 한방으로 치료가 되나요?
알레르기 비염 같은 만성질환은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치료와 더불어 면역력 증강까지 목표로 하는 한방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염을 굳이 치료해야 할 필요가 있나요?
실제로 비염 자체는 심각한 증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비염은 축농증, 중이염, 천식, 기관지 확장증 등을 합병할 수 있으며, 두통으로 항상 머리가 맑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학습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비염인지 축농증인지 모르겠어요.
비염과 축농증은 염증의 부위가 틀립니다.
즉, 비염은 코점막 축농증은 부비동 점막의 염증 상태이고, 증상도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임상적으로는 비염과 축농증을 합병하는 예가 많으며 한의학에서는 진단명에 의한 치료보다는 환자별 맞춤치료이기 때문에 둘을 애써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검사를 해보니 집먼지 진드기가 원인이라는데 이것만 없애면 되나요?
물론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 환기를 자주 시키고 침구류와 의복을 자주 세탁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원인물질을 제거한다고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집먼지 진드기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이지 그 자체가 원인은 아닙니다.
원인은 내 몸 자체에 있습니다. 면역력이 보강되어야 알레르기는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치료경과가 어떻게 되나요?
경과가 좋은 경우는 치료 전에 늘상 코 증상때문에 하루종일 신경쓰이던 정도였던 환자가 치료 후에는 가끔 감기에 걸린 경우 코 증상이 잠시 재발되었다가 간단한 치료로 없어지는 정도가 됩니다.
그러나 치료 도중에 계속 감기가 들어 코 치료 경과가 더딘 경우, 약침치료나 한약복용을 꾸준하게 하지 못한 경우는 치료 기간도 늘어나게 되고 만족할 만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한 평소 몸이 너무 허약한 사람의 경우는 봄 가을로 몸을 보해 주어야 비염의 재발이 없습니다.

소아/성장클리닉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