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치료 가능한가 ?

대상 및 치료

만 2세 이후에 성장이 더디거나 발육상태가 좋지 않을 때 뼈가 자라고 있는 시점에 성장 치료를 해야 합니다. 성장이 멈추어지는 단계전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나중에 크겠지 하면서 막연히 기다리다가 고등학교 2.3학년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치료에 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점에는 치료 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지기 됩니다. 사춘기가 되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는 평균키보다 적을 경우에는 평균키에 이를 때 까지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왜 체질별 한방치료인가?

비만이거나, 만성적인 질환 기관지가 허약하여 감기나 천식 알러지성 비염등을 오래 앓는 경우가 많음 피부가 허약하여 아토피 등을 오래 앓는 경우가 많음 심리적으로 겁이 많아서 자주 놀라는 경우가 많음

충분한 운동으로 비만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허약한 호흡기와 피부를 가하게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태음인의 체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질한약을 처방하며 아이 체질에 따라 식단과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됩니다.

골(骨)의 성장이 늦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천문이 늦게 닫힌다거나 성장통이 유달리 심한 경우가 많음 열이 많고 비위장의 기능은 강한데 반하여 신장의 기능이 약하여 쉽게 흥분하기 쉬운 체질임

상대적으로 늦은 골 생성을 촉진시키며 차분하고 집중력이 늘어나도록 치료하여 성장을 도와줍니다.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주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소양인의 체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질한약을 처방하며 아이 체질에 따라 식단과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됩니다.

소화기 기능이 약하여 음식물을 상대적으로 적게 먹고 조금만 과식해도 잘 체하는 등 소화기 질환을 잘 앓는 편임 이유 없이 배가 자주 아프기도 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자주 하는 편임 비위기능이 약해 뼈 성분을 제때 보충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이 더딘 경우가 많음

체질적으로 허약한 소화기 기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항상 몸을 따뜻이 하고 음식물도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소음인의 체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질한약을 처방하며 아이 체질에 따라 식단과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됩니다.

치료 기간은?

○ 초등학생
저학년은 체질별 가미성장탕에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약재와 뼈가 잘 자라게 하고 약의 기운이 다리의 뼈로 가게 하는 약재를 첨가하여 1년에 봄 가을로 2제 정도, 매년 꾸준하게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3학년 이상부터는 기본치료에 준합니다.

○ 중학생
생리나 변성기 전이라면 기본치료에 준하여 1년에 3제씩 꾸준히 치료합니다. 생리나 변성기가 지난 후라면 6개월에 3제씩 복용하는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초경이 있고 나서 2년 이내에 가장 활발하게 성장이 이루어 지므로 이 때에 성장에 관련된 치료를 집중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만약 1년 동안 전혀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성장호르몬 및 성장판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성장판이 완전히 닫힌 경우라면 치료를 하여도 효과를 보실 수 없습니다.

○ 고등학생
여학생의 경우 성장의 속도가 아주 느려지고 성장의 정도가 적습니다.
성장판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다면 체질별 가미성장탕을 6개월에 3제씩 복용하는 치료를 하시면그나마도 몇센티 정도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남학생의 경우 16세부터 2년 이내에 성장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므로 16세 이전에 성장에 관련된 약물을 집중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성장 속도가 현저히 느린 경우는 6개월에 3제씩 복용하는 치료를 꾸준히 하여야 합니다.

만약 1년 동안 전혀 성장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면 성장호르몬 및 성장판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성장판이 완전히 닫힌 경우라면 한방치료로 효과를 보실 수 없습니다.

치료전 알아야 할 사항

성장판이 열려 있는 경우에 한하여 치료효과가 있으며 성장판이 닫힌 경우에는 치료효과가 없음을 알고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만약 1년 동안 전혀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성장 호르몬 및 성장판 검사를 받아 보는것이 좋습니다.
검사 후 성장판이 완전히 닫힌 경우라면 한방치료를 하여도 많은 효과를 보시기 힘듭니다.

그 중에 적당한 운동과 성장호르몬이 원활히 분비 되도록 하는 생활 습관, 나아가 영양상태와 성숙도 등도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성장 한약과 더불어 한의원에서 지도하는 성장 운동과 생활 습관 식이를 철저히 지켜 주셔야만 치료의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소아/성장클리닉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