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1. 요실금이란 ?

1. 요실금이란…조금 불편한 병입니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참는 것이 제어가 안되어 조금씩 소변을 흘리게 되는 현상입니다.
방광내에 적당량의 소변이 모아지면 요도괄약근과 방광배뇨관의 수축으로 배뇨가 이루어지는데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요도의 저항보다 방광내부의 압력이 높을 때 요실금 증상이 발생합니다.

2.원인

외상, 개복술(開腹術) 혹은 방광의 염증 등이 원인이 되어 방광 괄약근(膀胱括約筋)에 기능 장애가 일어나거나 이뇨근(利尿筋)이 과민해져 요실금증사이 나타나기도 하고, 나이가 들어 신체기능이 저하되면서 골반근육이 약화되어 요도나 방광경부가 아래로 처지거나 요도괄약근이 약해져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방광이 짧은 여성의 특성상 젊은여성에게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요실금은 질환의 특성상 수치심 때문에 말못하는 고민이 되고 자신감을 잃게 되고 외출이 두려워집니다. 또 당장의 건강상에 큰 문제가 되는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병원치료를 미루게 되는데 요실금은 방치가 길어지게 되면 새는 소변의 양이 점점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다소 수치심이 일더라도 되도록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실금은 갱년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으로 노인층은 40%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을 만큼 많은 여성에게서 볼 수 있는 질환이므로 수치심을 가질 필요가 없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3.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재채기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면서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이 있습니다.

특히 복압성요실금은 웃거나 기침을 할 경우 등 복압이 증가하여 생기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고 사회생활에도 제약을 주게 되는데, 중년요실금환자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되며 절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특정연령대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질병이라 할 수있습니다.

4. 요실금의 치료.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질수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로도 치료할 수 있지만 미혼여성이나 수술을 할 수 없는 환자들은 한방치료로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박성 요실금은 요실금 수술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요실금은 골반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통해, 그리고 약제복용과 수술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완치시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제 더 미루지 마시고 치료 받으셔서 잃어버린 자신감을 회복하시고 삶의 활력을 찾으십시오.

여성클리닉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