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불순이란?

생리불순이라 함은 통증이 심하거나, 월경주기가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린것, 생리량이 양이 너무 많거나 혹은 적은것, 생리에 덩어리가 있거나 색이 검어지는 것 등 비정상적인 생리를 통틀어서 하는 말 입니다.
이런 현상은 서로 섞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불순과 심리상태

과로하든지 스트레스로 조급해 지고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으면 몸의 생리활동도 재촉을 받아 생리가 빨라 지게 됩니다.
또한 기운 없이 축 처지고 가라지며 우울하고 걱정이 많거나 하면 몸의생리 활동이 둔해져 생리도 늦어지게 됩니다.
이와같은 경우 특별한 질환이 없는 생리 불순은 과로나 스트레스 등 신체의 건강 상태와 심리적인 변화가 생리에 그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만성 피로 등으로 컨디션이 좋지 못한 경우에 쉽게 발생합니다.
그외 생리 불순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이 난소기능이나 자궁내막에 문제가 있거나 갑상선 기능 및 뇌하수체에 이상이 있을 시에도 생리불순이 올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생리 불순시 가장 주의 해서 살펴 보아야 할 질환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습니다.
이는 남성호르몬이 높고, 난소에 배란을 위해 자라다가 멈춘 미성숙 난자들만 있어 성숙한 난자를 배란 하지 못하여 불임이 되는 질환입니다.
현재 까지는 알려진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은 “인슐린 저항”을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인슐린이 많이 나오는데도 작용을 잘 못하여 혈당이 조절되지 못하고 혈당이 과도하게 높아 지는 경우 입니다.
높은 혈당은 인슐린 분비를 과다하게 하고, 인슐린 과다로 인하여 남성 호르몬이 과잉생성 되면, 배란이 불가능 해져 불임 으로 이어 지는 악순환이 되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이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는 유전, 노화, 환경호르몬,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을 들수 있습니다.
치료또한 당뇨를 치료하듯이 식습관을 건전하게 바꾸고 꾸준한 운동으로 비만을 치료하게 되면 많은 경우 정상적인 배란과 생리를 할수있게 됩니다.
더불어 당뇨치료에 준하는 한방치료와 비만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한방치료

생리 불순에 있어서도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한방 치료법은 청상통중온하(淸上通中溫下) 입니다.
머리 가슴은 쉬원하게 맑혀 주어 심리적인 안정을 꾀하게 되면 조급한 혈기가 안정되어 정상 생리를 되찾게 되고, 가운데를 뚫어 주어 상하 소통의 막힘이 없게 하면 정상적인 생리 활동을 찾아 주게 하며, 아래 생식기 및 하복부를 따뜻하게 데워 주면 늦어지고 늘어지는 혈기를 정상적으로 돌려 주게 됩니다.

여성클리닉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