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말과 맛 입니다.
말을 할 때는 부드러워야 하며 자유로워야 합니다.
입맛을 느낄 때는 섬세하면서도 예민하여야 합니다.
즉 혀는 부드러우면서도 섬세하고 예민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많은 신경이 분포해 있고 많은 혈류가 흐르기 때문에 혀는 우리 몸의 혈류 상태와 뇌의 상태를 아주 잘 반영해 주는 곳입니다.
이러한 우리 몸의 뇌와 혈류 상태를 혀를 통하여 진단하는 것을 설진 이라고 합니다.

저희 한의원을 처음 내원 하시는 분들이 가장 의아해 하는 것이 혀 사진을 찍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분은 자신의 혀를 남에게 보여 준 경험이 없기 때문에 혀 검사를 위하여 입을 크게 벌리라고 하면 많이 부끄러워 하는 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혀를 정확하고 적나라하게 본 경우가 잘 없기 때문에 자신의 혀 사진을 큰 모니터에 띄워 놓고 보여주면 많이 당황하거나 부끄러워 합니다.

위의 사진은 설진학회에서 제공하는 혀의 소화기관 매치 맵 입니다.
혀는 소화기 뿐 아니라 혈관 림프계 뇌 혈관계등의 상태를 말해 주기도 합니다.
저희 한의원의 다양한 환자 중 다이어트를 위하여 내원하신 분은 많은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앓거나 위염을 앓고 있는 혀를 자주 봅니다.
바쁜 생활로 규칙 적인 식습관을 가지지 못하고 급하게 식사를 하거나 몇 끼를 굶다가 갑자기 폭식을 하거나 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이런 분들의 혀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대체로 혀 중앙이 갈라져 있으면서 갈라진 부분이 지저분해 보이는 편입니다.
건강한 혀는 대체로 발그레한 설질과 엷은 설태를 가지고 있으면서 크랙 등으로 지저분하지 않은 혀 입니다.

자신의 혀를 한번 보시고 위와 같이 중앙에 커다란 크랙이 있는 혀를 가지신 분은 특히 다이어트 도중 식습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별히 어떠한 음식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음식은 가리지 말고 하루 3끼 적은 양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 주시는 것이 다이어트 뿐 아니라 위장관 및 식도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